메뉴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

알림마당

  • 공지사항
  • 보도자료
  • 사진자료
  • 사고고장현황
  • 일본원전 방사능 정보방

보도자료

HOME > 알림마당 > 보도자료
인쇄
보도자료 게시판 게시글의 상세 화면
제목 원안위, 신월성 2호기 정기검사에서 일부 시험오류 부품 확인하여 전체 원전으로 유사사례 확대 점검 중
작성자 이일로 등록일 2018-01-12 조회수 2134
출처
담당부서 원자력안전과
첨부
뷰어
  • 한글뷰어   아크로뱃리더 뷰어   엑셀뷰어   MS워드뷰어
 
원안위, 신월성 2호기 정기검사에서 일부 시험오류 부품 확인하여
전체 원전으로 유사사례 확대 점검 중


□ 원자력안전위원회(위원장 강정민, 이하 원안위)는 신월성 2호기 정기검사(‘17.9.20~) 중 주증기대기방출밸브*(MSADV) 플러그에 대한 모의후열처리 누락 및 몸체 원소재에 대한 충격시험 오류를 확인하여, 모든 원전에 대한 유사오류 여부 확대점검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.

   * (MSADV: Main Steam Atmosphere Dump Valve) 2차측의 터빈이 정지되는 경우 증기발생기(SG)에 갇혀있는 증기를 대기로 배출시키는 보조적 압력방출기기
 
□ (모의후열처리 누락 관련) 원안위는 C사에서 제작한 신월성 2호기 MSADV 플러그의 용접부에 대한 모의후열처리가 누락됨을 확인하였다.

 ㅇ 모의후열처리*는 부품제작사가 제작 당시 실시하며, 그 기록을 ㈜한수원에 부품과 함께 납품하는 것으로, 이번 사안은 한수원이 부품 인수과정에서 품질확인 및 관리가 미흡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.

   * 모의후열처리(S-PWHT; Simulated Post Weld Heat Treatment) : 기기 제작시 모재와 동일한 시편을 제작하여 모의로 일정 시간과 온도 하에 열처리한 후 재료의 성질이 기준을 만족하는지를 재료시험(인장 등)을 통해 확인

 ㅇ 문제가 확인된 신월성 2호기의 부품에 대해서는 대표 시험을 통하여 건전성을 확인한 후 모의후열처리 기록을 확보하였다.

 ㅇ 원안위는 모든 원전을 대상으로 유사오류(MSADV 플러그 모의후열처리)여부를 확대하여 점검해나가고 있으며, 아울러 문제가 된 C사가 제작한 원전 내 다른 밸브 플러그에 대해서도 오류여부를 확대점검 중이다.

   - 확인 결과, 가압형경수로(OPR형 12기)*에 설치된 C사 제작 MSADV 플러그 및 그 외 일부 밸브 플러그에서 모의후열처리 누락이 확인되었다.
      * 신월성 1·2, 신고리 1·2, 한빛 3·4·5·6, 한울 3·4·5·6

 ㅇ 문제가 확인된 원전 중에 정기검사 중인 원전에 대해서는 불만족 대상에 대한 시험을 통해 건전성 여부에 따라 재료성적서를 재발급하거나 부품을 교체하고, 가동중 원전에 대해서는 운전가능성 평가 등을 고려하여 차기 정기검사 기간 중 후속조치를 수행할 예정이다.

□ (몸체 원소재 충격시험 오류 관련) 또한, 원안위는 신월성 2호기에 대한 모의후열처리 관련 품질서류 확인 과정에서 MSADV(C사 제작, P사 재료공급) 몸체 원소재에 대한 충격시험이 기술기준을 만족하지 않음*을 추가적으로 확인하였고, 시험을 통하여 건전성 여부에 따라 재료시험성적서를 재발급하거나 교체할 예정이다.

    * 동 소재는 충격시험이 2회 필요하나 1회만 수행되었음을 확인

 ㅇ 이와 관련 원안위는 충격시험이 요구되는 안전등급 밸브의 압력유지 부품(몸체, 본넷, 플러그 등)에 대하여 기술기준에 따른 충격시험이 제대로 이행되었는지 여부를 모든 원전으로 확대하여 점검 중이다.

   - 향후 점검결과에 따라, 충격시험 오류가 발견되면 정기검사 기간에 시험을 통한 건전성 여부를 확인하고, 시험 불만족시 해당 부품을 교체할 예정이다.

□ 향후, 원안위는 한수원으로 하여금 원전 기기 및 부품 품질서류 확인을 보다 철저히 하도록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하고, 지속적으로 이행현황을 점검할 계획이다.

(붙임) 주증기대기방출밸브(MSADV) 모의후열처리 및 충격시험 오류


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
보도자료 게시판 의 이전글 다음글
다음글 강정민 위원장, 원전지역 주민과 소통 본격화
이전글 방사능 테러 대비 훈련으로 안전 올림픽 이끈다
목록